본문 바로가기

쓰기

2c2d2018.06.26 08:05

듀크 대학교(영어: Duke University)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더럼 시에 있는 연구 중심 사립 대학교이며 미국 최상위권 명문 대학 중 하나이다.

공학분야, 특히 전자공학과 생의학 공학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꼽히며, 생태학, 생물학, 신경과학등도 상위 그룹에 속해있다. 가까이 있는 의학 센터에 힘입어 생화학과 약리학도 매우 좋은 평가를 받는 학과들로 꼽힌다. 문리대에서는 정치학과, 경제학과, 공공정책학과 등이 전국 최상위권에 포함된다. 또한 영문학과 낭만주의 연구는 전국의 관심을 끌고 학생들의 인기도 높은 학과들이다. 

2013년 《U.S. 뉴스 & 월드 리포트》 순위에서 미국 종합대학 학부 중 7위에, 2014년 영국 타임스 고등교육 세계 대학 평가에서 세계 17위에, 2014년 중국 세계 대학 학술 순위에서 세계 31위에, 타임스 고등교육 세계 대학 학계 평판도 순위에서 세계 30위, 2013년 영국 QS 세계 대학 순위에는 세계 23위에, 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세계대학랭킹센터(Center for World University Rankings)가 발표한 세계 대학 순위에는 세계 25위에, 2013년 《뉴욕 타임즈》 세계 대학 고용 선호도 순위에서는 세계 31위에 랭크되어 있다.

전문대학원의 경우 2017년 《U.S. 뉴스 & 월드 리포트》 순위에서 Physician Assistant Program 이 1위, 간호대학이 4위, 간호실무 박사 (DNP) 부분에서 3위, 로스쿨이 12위, 의학대학원이 연구 부분에서 8위, 내과 부분에서 5위, 경영대학원이 12위를 차지했다. 경영대학원은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의 2017년 세계 경영대학원 순위에서는 6위를 기록했다.

저명한 졸업생

듀크대학교 로스쿨을 전액장학생으로 입학하고 전교 3등으로 졸업한 제37대 미국 대통령 리처드 닉슨이 가장 대표적인 동문이다. 전 교통부 장관 엘리자베스 돌, 제33대 칠레 대통령 리카르도 라고스, 대통령 후보로 세번이나 출마했던 하원의원 론 폴과 그의 아들 상원의원 랜드 폴 및 보훈성 장관 에릭 신세키와 미국의 18대 합동참모의장 마틴 뎀프시도 듀크 출신이다.

재계에는 애플 CEO 팀 쿡, 세계 최대의 사모펀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칼라일 그룹의 설립자 데이비드 루빈스타인 회장, 전 제너럴 모터스 회장 릭 왜거너, 전 모건 스탠리 CEO 겸 회장 존 맥빌 게이츠의 부인이자 빌 & 멀린다 게이츠 재단의 공동 설립자 멀린다 게이츠 등이 있다. 배우로는 한국계 미국인인 켄 정이 의학 예과(Pre-med)와 동물학(Zoology)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인 동문으로는 현재 LG유플러스 부회장(CEO)인 이상철 등이 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